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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차 시장은 앞으로 어떻게 변할까요
    경제 2020. 10. 11. 00:34

    다소, 굉장히, 매우 , 아주

    편협적이고 부족한 지식과 정보, 개인적인 시각에서 나오는 생각과 의견이 있습니다.

     

    최근 현대차 관련 뉴스를 보셨나요??

    출처 :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ws&sm=tab_jum&query=%ED%98%84%EB%8C%80%EC%B0%A8

    뉴스에 의하면 현대 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한다고 합니다.

    소비장 입장에서는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뛰어든다는 것이 반가운 소리로 들립니다.

    중고차 시장 하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부 사기행위에 의해 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현대차는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시장에 뛰어들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이제와서??? 여태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지 않으십니까?

     

    물론 이제까지 소상공민을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중고차까지 확장을 하지 않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제 현대기업도 중고차 시장에 뛰어듭니다.

    과연 무슨 변화 때문일지 예상해 봅시다.

     

     1. 차량 공유 업체

     

    자동차는 어딘가로 이동하기에 반드시 필요한 재화입니다.

    하지만 집과 마찬가지로 쉽게 넘볼 수 없는 가격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집과 다르게 자동차는 이동할 때만 사용을 하고 나머지 시간은 주차장이나 길거리에 방치되는 시간이 훨씬 많은 

    말 그래도 가성비가 좋지 않은 재화입니다.

     

    이 불편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차를 공유하는 서비스를 대행하는 업체가 생겨 납니다.

    차량 공유 업체들

    차량을 이용하고 싶을 때 택시 처럼 소정의 돈을 내고 자차 처럼 이용하는 것이죠

    우버관련 뉴스 출처 : https://www.google.com/search?q=%EC%9A%B0%EB%B2%84+%EC%86%90%ED%95%B4&oq=%EC%9A%B0%EB%B2%84+%EC%86%90%ED%95%B4&aqs=chrome..69i57.4137j0j1&sourceid=chrome&ie=UTF-8

    이 중 우리나라의 택시 개념인 우버란 기업에 대해 알아 봅시다.

    일단 우버를 검색하면 좋은 뉴스 보다는 좋지 않은 뉴스가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엄청난 적자에 2019년 이분기에만 거의 5조에 가까운 손실을 보면서 회사가 운영 되고 있습니다.

    또 우버 기사에 의한 사건 사고도 끊이 질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량 공유업체는 아직은 돈을 벌기가 쉽지 않고 차량기사에 대한 인건비및 사건사고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들은 어떻게 해결이 될까요

     

    그것은 자율주행 입니다.

    자율 주행 모식도 출처 : https://news.samsung.com/kr/%EC%9E%90%EC%9C%A8%EC%A3%BC%ED%96%89-%EC%9E%90%EB%8F%99%EC%B0%A8%EC%9D%98-%ED%98%84%EC%A3%BC%EC%86%8C

    자율 주행은 사람이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차가 스스로 가는 기술입니다.

    앞에 장애물이 있다면 멈추고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며 주행하는 혁신 적인 기술입니다.

    이 기술이 완성이 된다면 사람은 이제 더 이상 운전으로 인한 시간 낭비를 하지 않고 

    이동하는 동안 더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처음에는 안전에 대한 우려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자율 주행과 관련된 사고 출처 : 구글

    www.youtube.com/watch?v=ghiXBlS3jX4

    www.youtube.com/watch?v=7aZXrQCpLbg

    위의 링크를 타고 가시면 자율주행에 관한 사고를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안전문제들은 기술의 발전으로 점차 줄어 들겠죠?

    자율주행기술 관련해서 웨이모란 기업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4단계 자율주행 상용화를 넘어 5단계 자율 주행을 보고 있다고 합니다.

     

    운전대를 안잡고 간다는 것은 저는 무섭네요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아예 운전대를 안잡는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못할 것 같네요

    하지만 언젠가는 익술해져서 운전대를 잡고 운전하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질 날이 머지 않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미래에는 비행기나 지하철 같이 자동차도 비슷한 개념이 되지 않을 까 싶네요

    단계변 자율 주행 기술 출처 : https://www.hyundai.co.kr/TechInnovation/Autonomous/Roadmap.hub

    다시 차량공유 업체로 돌아옵시다.

     

    이 자율 주행이 5단계가 되고 더 이상 운전자가 있을 필요가 없을 정도가 되면

    앞서 말한 차량 공유 업체의 문제점들이 해결 되지 않을 까 싶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비싼 목돈을 들이지 않고 내가 쓰고 싶을 때만 비용을 내서 안전하게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판매 입장에서는 자동차 판매의 소비자가 개인에서 차량 공유 업체로 바뀝니다.

     

    (그럼 정비소나 자동차 부품대리점은 다 닫아야 하나? 아이폰이 등장할 때 많은 전자제품업체가 어려워 졌듯이 이 혁신이 성공한다면 이제까지의 업체들은 문을 닫을 수도 있겠네요)

     

    자동차에 대한 개념이 바뀌는 것입니다.

     

    이제 까지 자동차는 개인의 소유, 재화의 느낌이 강했다면

    자율 주행 기술이 발전하고 차량 공유업체가 커지게 된다면 

     

    자동차는 더 이상 소유,재화의 느낌이 아닌 지하철이나 비행기 같은 개념이 되지 않을 까 싶습니다.

    자동차 생산 업체는 차량 공유업체에 자동차를 공급하는 업체가 될 수 도 있습니다.

     

    가장 맨 처음으로 돌아가 봅시다.

    왜 현대 자동차가 지금와서 중고차 시장에 뛰어들어 갔을 까요?

     

    (이제부터 저의 개인 적인 생각입니다.)

    이제까지 자동차 생산 업체는 매출을 계속 올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제품(신 차)을 개발해야 했습니다.

    개발되는데에는 많은 시간과 인력 돈 등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자동차 생산 업체는 차량 공유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 하는 업체의 공급처가 될 것입니다.

     

    즉 원자재를 공급하는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원자재에 있어 중요한 것은 품질, 가격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원자재 가격이 비싸다면 다른 공급처를 찾게 되는 처럼 말이죠

     

    그렇다면 성능도 좋고 가격이 싼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생산해야 하는것이 자동차 부품업체의 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 이상 이전과 같은 신차를 내놓을 이유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 돈을 아껴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지분을 산다거나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를 연구하기 위해 집중하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 가장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 까 싶습니다.

     

    중고차 시장에 이제와서 진출하는 이유도 

    최대한 돈을 축적하기 위함이 아닐까 싶습니다.

    혹은 차량 공유 시스템을 시작하기에 앞서 중고차판매를 시작으로 점차 변모시켜 차량 공유서비스를 대여해주는 그림을 그리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생각해보니 자율 주행과 차량 공유 서비스가 완전 상용화 된다면

    자동차산업에 파생된 산업들이 어려워 질 수도 있겠다란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인 생각)

     

    더 이상 자동차들이 도로에 쓸데 없이 주차 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의 자동차들이 도로에서 원활하게 활보하고 

    모든 자동차들이 자율주행 된다면 사고도 줄어들이 않을 까 싶습니다.

     

    그러면 유료 주차장, 카센터, 부품 대리점, 중고 자동차 판매업 등이 없어지고

    자율 주행 자동차를 관리 해주는 업체가 생기지 않을 까 싶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어느 쪽이든 

    기업은 변화에 있어서 항상 먼저 움직이고 살아남구나를 배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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