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시작하기 Chap 3 코스닥
이번엔 코스닥 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2. 코스닥 (KOSDAQ -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일단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 봅시다.
일단 한국 거래소에 코스닥에 대해
코스닥 시장은 IT, BT 관련 기술주와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게임 등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들이 참여하는 젊은 시장입니다. 라고 쓰여 있습니다.
2-1 코스닥 지수
코스피 지수 처럼 기준일을 잡고 비교시점의 시가 총액의 비를 표현합니다.
코스피와 다르게 1000을 곱하여 표현합니다.
2-2 코스닥 상장 요건
코스닥 상장 조건은 위의 조건 과 같습니다 한국 거래소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코스피와 코스닥의 상장 조건을 비교 해봅시다.
첫번째로
규모를 비교 해 봅시다.
코스피는 자기자본 300억이상및 상장된 주식 100만주 이상, 주주수는 일반 주주 700명 이상
코스닥은 자기자본 500억 이상 에 상장된 주식은 수로 정해진 것이 아닌 퍼센트로 나타냅니다.
주주수는 소액 주주 500명 이상입니다.
*소액주주와 일반 주주는 다른 것인가요?
일반주주 안에 소액주주가 포함 되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주주=소액 주주
기준에는 큰차이가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story-opinion.tistory.com/8)를 가셔서 코스피 요건을 보시면 코스닥의 요건 보다 까다롭고 많은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코스닥이 코스피보다 필요 자본금이 많겠지만 충족 조건은 맞추기 쉬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경영 성과요건 (기업이 얼마나 돈을 잘 벌지 혹은 잘 버는지)을 보시면
코스피의 요건과 그리 특별한 점은 보이지 않습니다.
세번째로 안정성 평가를 보면 코스닥은 코스피에 반해 기준의 범위가 넓은 듯한 느낌입니다.
코스피에 비해 기준의 범위가 넓고 자본금은 살짝 많아야 하므로
상장되기 위해서는 신기술로 새롭게 시작하는 벤쳐 기업이 상장 되기 유리 하겠네요
코스닥에 벤처 기업들이 많이 상장 되는 이유가 요건의 차이에서 나오는 듯 합니다.
2-2-1 코스닥에 상장되면 생기는 장점
간단히 말하면 코스닥에 상장하게 되면 세금 혜택을 많이 볼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 좋습니다)
2-3 코스닥 150??
코스피200이 있었듯이 코스닥에도 비슷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코스닥 150입니다.
코스피 200과 마찬가지로 너무 많은 상장 종목 수에 의해 제대로 된 지수를 알 수 없디 때문에 코스닥 150을 만들었습니다.
코스피 200이 대형주 200개를 선별 했듯이
코스닥 150도 중대형 벤처기업을 위주로 편성하였습니다.
2-4 코스닥 종목
개인적인 생각으로
뭔가 안정성에 있어서는 코스피가 코스닥(아무래도 우량기업보다는 벤처기업이 많은 시장이므로) 보다 훨씬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자금을 코스닥 시장에 유치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한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투자를 하실 때는 여러가지를 고려하셔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한국 거래소 사이트에서 코스닥에 상장된 다양한 기업의 분석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단지 하나의 의견이니 투자는 여러가지를 고려하시고 하도록 합시다!
공부 삼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5 정리
"코스피는 '실적'으로 먹고 살고 코스닥은 '꿈'으로 먹고산다."